Pages

Tuesday, December 14, 2010

렌즈착용 시 주의할 점

: 10대 아들이 안경 착용이 불편하고 외모의 이유 때문에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려고 합니다. 콘택트 렌즈 착용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들에 관하여 알고 싶습니다.

: 콘택트 렌즈 착용에 의한 부작용으로 첫째, 콘택트 렌즈는 지속적으로 각막이나 결막에 접촉합니다. 이는 각막의  손상 뿐 아니라 결막에도 영향을 주므로 눈물의 양이 감소되어 안구 건조에 의하여 충혈, 뻑뻑함, 이물감, 피로, 침침함, 두통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거대유두 결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렌즈 표면의 단백질에 대한 과민 반응과 렌즈 착용에 의한 결막의 자극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증상은 렌즈가 자꾸 위로 끌려 올라가는 느낌, 점액성 눈곱, 이물감, 충혈, 통증 등이 있습니다. 셋째로, 렌즈 세척과 보존 용액등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가려움, 눈물, 통증, 충혈, 결막 부종등이 나타났니다. 넷째로, 렌즈 삽입과 제거시 주로 발생하는 각막상피외상으로 심한 통증과 시력 저하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 착용의 부작용으로 렌즈 착용에 의한 각막의 자극이나 저산소증으로 인해서 각막 주변부에 신생혈관이 생기고, 시력이 침침해 질 수 있고 밤에 빛이 번져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렌즈가 각막 표면에 단단히 붙어서 나타나는 급성 충혈안에 의하여 심한 충혈, 눈부심, 눈물흘림, 통증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눈의 항체 및 면역기능이 약해지므로 세균 침입에 의한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수면시 렌즈 착용은 각막염 발생에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심한 경우 실명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렌즈 착용에 의한 부작용은 간단한 불편함에서부터 시력 상실의 심각한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때는  렌즈 착용을 중단하시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콘택트 렌즈에 의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렌즈를 하루에 12시간 이상 착용하지 마시고 렌즈 세척과 소독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무실 때는 렌즈를 착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안경, 콘택트 렌즈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 교정 수술을 추천하기도 하는데 이는 평균 21세 이상이 되어야 적합합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