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Thursday, October 14, 2010

황반주름 (Macular Pucker) 이란?

황반주름 (Macular Pucker)이란 무엇인가?

흔히 눈을 카메라에 많이 비유 하는데, 카메라의 렌즈 부분을 눈의 검은 동자에 비유한다면 카메라의 필름 부분은 눈의 가장 안쪽인 망막이라는 부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황반이란 빛이 각막을 통해 들어와 수정체를 지나 망막에서 굴절되어 물체의 초점을 맺는 망막 중심부로 카메라의 필름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황반은 주로 눈 뒷면에 납작하게 붙어있는데 눈 안에서 새로운 세포들이 자라나면서 황반을 수축시키거나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주로 외상이나 다른 질환들이 눈 안에 반흔조직을 생기게 하는데 이를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이라 부르며 이는 황반을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황반이 잡아당겨지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을 황반주름 (Macular Pucker)이라 부릅니다.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시력 왜곡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황반주름 (Macular Pucker)의 원인은 무엇인가?

황반주름은 외상이나 당뇨와 같은 다른 질환들이 눈에 영향을 주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은 눈 수술 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황반주름 (Macular Pucker)의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이 생겼는데 시력에 정상인 경우는 매우 드물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물을 똑바로 쳐다볼 때에 거리에 상관없이 사물의 상세한 부분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똑바른 선이 굽어지거나 끊어져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황반주름의 이유로 나타날 경우 양쪽 눈에 영향을 주긴 하지만 보통 한쪽 눈에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 안에 안과 의사로부터 진료받는 것이 중요하며 진찰 시 의사는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을 살펴볼 것입니다.

 황반주름 (Macular Pucker)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시력에 크게 영향이 없을 경우에는 치료를 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료대신 더 자주 안과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에 변화가 없고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주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한 황반주름의 치료는 수술로 하게 됩니다.

 황반주름 (Macular Pucker)의 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황반주름의 수술은 국부마취 후 이루어지므로 환자는 깨어있지만 통증은 느끼지 못합니다.

 눈 안의 투명한 젤리성분인 유리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의사는 눈에 미세한 구멍을 낸 후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유리체를 제거합니다. 유리체와 함께 황반주름을 일으키는 망막앞막 (epiretinal membrane)을 제거합니다. 이는 황반이 눈 뒷면에 납작하게 붙어있도록 하며 시력장애를 없애줍니다.

 황반주름 (Macular Pucker) 수술은 얼마나 성공적인가?

황반주름 수술은 황반이 눈 뒷면에 납작하게 붙어있도록 하고 시력도 부분적으로 나아지도록 합니다. 수술 후 회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의사의 충고에 따라 약을 사용하고 안과 진찰을 받는 것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