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Thursday, October 14, 2010

황반원공 (Macular Hole)이란?

황반원공 (Macular Hole)이란 무엇인가?

흔히 눈을 카메라에 많이 비유 하는데, 카메라의 렌즈 부분을 눈의 검은 동자에 비유한다면 카메라의 필름 부분은 눈의 가장 안쪽인 망막이라는 부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황반이란 빛이 각막을 통해 들어와 수정체를 지나 망막에서 굴절되어 물체의 초점을 맺는 망막 중심부로 카메라의 필름 역할 하는 곳입니다.

황반의 신경세포가 눈 뒤쪽의 표면으로부터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황반원공 (Macular Hole)이라 부릅니다.

황반원공 (Macular Hole)의 원인은 무엇인가?

황반원공은 외상이나 다른 질환들이 눈에 영향을 주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노화현상의 일부로 보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황반원공 (Macular Hole)의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황반원공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물을 똑바로 쳐다볼 때에 거리에 상관없이 사물의 상세한 부분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사물을 바라볼 때에 마치 안개나 구부러진 유리를 통과하여 보는 것 같습니다.
중심시력에 까만 점이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황반원공의 이유로 나타날 경우 대부분의 경우 한쪽 눈에만 나타나게 됩니다. 황반원공이 양쪽 눈에서 모두 일어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 안에 안과 의사로부터 진료받는 것이 중요하며 진찰 시 의사는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황반에 구멍이 있는 지 살펴볼 것입니다.

 황반원공 (Macular Hole)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황반원공이 작거나 심한 시력손실이 없고 그 외에 눈에 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치료를 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료대신 더 자주 안과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황반원공은 저절로 완치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더 나빠지지 않더라도 안과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한 황반원공의 치료는 수술로 하게 됩니다.

 황반원공 (Macular Hole)의 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황반원공의 수술은 국부마취 후 이루어지므로 환자는 깨어있지만 통증은 느끼지 못합니다.

 황반원공의 원인이 유리체가 망막의 중심부를 앞쪽으로 당기면서 생기는 현상이란 이론이 있습니다. 따라서, 눈 안의 투명한 젤리성분인 유리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게됩니다.

 의사는 눈에 미세한 구멍을 낸 후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유리체를 제거합니다. 유리체와 함께 주위에 있는 작은 조직들을 제거함으로써 황반이 잡아당겨지면서 생긴 구멍이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유리체를 절제하고 가스방울을 눈 속에 주입해 둡니다. 수술이 지나고 나면 눈 속의 가스방울은 수 주에 걸쳐 흡수되는데 수 개월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가스방울이 모두 흡수되고 눈 속의 정상적인 액체가 이 공간을 채우게 됩니다. 이를 위해 환자들은 수술 후 1~2주간 엎드려 있는 자세로 지내야 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